유틸리티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 인코딩하기

잡장 2017. 7. 9. 11:20
반응형

다음 팟인코더의 개발이 중단되어서 더 이상의 성능개선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기존에 나와있는 버젼으로도 간단한 인코딩 작업은 문제가 없으며 사용법도 간단해서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DaumPotEncoder.zip

DaumPotEncoder.z01


원래 프리웨어로 배포되었는데 개발이 중단되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사라졌기때문에 설치 파일을 첨부합니다. 설치 과정은 인스톨러가 하라는대로 따라가면 되므로 생략합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시켜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테스트용 파일을 하나 넣으면 좌측 원본 파일정보란에 파일에 대한 간단한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파일 크기 : 411MB

화면 크기 : 1280x720

초당 프레임수(fps) : 24fps

오디오 샘플레이트 : 48000Hz

오디오 비트레이트 : 195kbps


화질이나 음질의 경우 한번 손실되면 일반적으로 복구할 수 없기때문에 사실상 원본의 화질과 음질이 최대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초당 프레임수, 오디오샘플레이트, 오디오비트레이트 값을 원본 파일의 값보다 높여서 인코딩을 해도 음질이나 화질이 좋아지지 않으며, 용량만 늘어나게 됩니다.


좌측하단에서 인코딩 옵션을 정하면 그 옆에 예상 인코딩 결과가 표시됩니다.


인코딩 옵션란의 세부설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위에 형식에서 파일 확장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avi, mp4, wmv, mkv 등 원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화면 설정 옵션에서 화면 크기와 비율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원하는 크기가 없다면 그냥 원본크기로 설정해두는게 편합니다.


세부설정을 위해 비디오 코덱 앞에 붙어있는 + 아이콘을 눌러봅니다.

※위의 설정값은 자동으로 초기화된 값으로 최적값은 아닙니다.


인코딩 할 때 가장 복잡하게 느껴지는 부분은 역시 코덱설정이 아닐까 합니다.


우선 비디오 코덱부분인데 파일 형식(avi, mp4등)을 정해주면 알아서 변경이 되기 때문에 따로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압축방식에는 CBR 방식과 VBR 방식이 있습니다.

CBR(Constant Bit Rate)은 고정된 비트레이트를 의미하며 영상의 데이터량에 상관없이 일정한 비트레이트로 압축하게 됩니다.

VBR(Variable Bit Rate)은 가변 비트레이트를 의미하며 영상의 데이터량에 따라 처리하는 압축하는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간단히 비교를 해보자면

영상에서 움직임이 많은 부분

영상에서 움직임이 적은 부분

CBR

움직임에 상관없이 일정한 비율로 압축

VBR

압축을 적게해서 데이터 손실을 줄임

압축을 많이 해서 용량을 줄임

이론상으로는 이렇지만 전문적으로 인코딩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면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VBR의 장점은 조금이나마 화질이 좋을 수 있고 설정이 간편하단 것입니다. CBR에 비해 용량이 늘어나고 인코딩 시간도 조금 더 걸리긴 합니다.

CBR의 장점이라면 용량이 줄어들고 인코딩 시간도 VBR에 비해 적게 걸립니다.

CBR이라도 용량을 포기하고 높은 비트레이트를 설정해주면 VBR과 큰 차이 없는 화질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프레임(fps)는 1초당 몇 프레임을 보여줄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원본파일이 24fps인데 인코딩할때 30fps를 해봐야 용량만 커질뿐 화질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프레임 옵션은 원본파일의 값을 최대값으로 생각하고 원하는 목적에 따라 설정하면 됩니다.


리사이즈 필터는 옵션 선택란에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생략합니다.


오디오 코덱 옵션까지 수정하고 인코딩 시작을 누르면 인코딩 작업을 처리하게 됩니다.

인코딩 작업은 PC사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디오 코덱 옵션 수정은 아래의 음원 추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에서 음원 추출하기

저장폴더를 변경하고 싶다면 환경설정 -> 기타 에서 인코딩 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코딩된 파일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순서를 나타내자면

비디오 코덱 >> 비디오 품질(VBR) 또는 비트레이트(CBR) > 프레임 > 오디오 음질

이정도가 될듯합니다.

물론 정확한 값은 아니고 한가지 옵션을 극단적으로 줄일경우 위의 순서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순서를 참고해서 화질과 용량을 비교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설정값으로 인코딩하면 됩니다.


세부설정쪽에서 비디오 코덱을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복잡하게 고민 안하고 인코딩할 때의 이야기고, 화질이나 용량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여러가지 코덱으로 인코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코덱으로 인코딩 하는게 당연히 인코딩 효율이 좋아집니다.

동영상 편집은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 편집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