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에서 음원 추출하기

잡장 2017. 7. 9. 12:3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 파일에서 BGM이나 목소리, 음악과 같은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동영상 파일 전체의 음원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특정 부분만을 추출하고 싶다면 사전에 해당 동영상을 편집해야합니다.

동영상 편집 방법은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 편집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팟인코더를 실행하고 음원을 추출할 원본 동영상 파일을 추가합니다.

인코딩 옵션에서 오디오 추출용을 선택하고 세부설정을 클릭합니다.

오디오 추출을 하는데 설정해야 하는 옵션은 형식, 음질, 샘플레이트입니다.

음질이나 샘플레이트 모두 원본 파일보다 높은 값을 지정해도 원본파일보다 음질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파일 용량만 늘어나게 되므로 최대치는 원본 파일의 음질과 샘플레이트만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음질과 샘플레이트를 낮춰주면 됩니다.

형식은 기본값으로 OGG로 되어있는데 mp3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mp3로 형식을 바꿔주면 오디오 코덱부분에 CBR과 VBR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큰 차이는 나지 않지만 VBR을 선택하고 옆에 %로 되어있는 것은 100%를 해줍니다.

샘플레이트는 원본에 따라 다르지만 동영상파일이 최근것이라면 48000를 선택해줍니다.


원본 파일의 소리가 작을경우 노멀라이저를 조절해서 기본 음량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원본 파일의 소리가 너무 클 경우 노멀라이저를 100 이하로 낮춰주면 음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을 누르고 인코딩 시작을 누릅니다.

인코딩 진행창이 나오면서 남은 시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시간은 PC사양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인코딩이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안내창이 뜹니다.


팟인코더를 통해 영상파일에서 음원만 추출한 파일을 실행해봤습니다.

인코딩 예상 결과 크기에서는 22MB였지만 실제 인코딩된 파일의 크기는 35MB가 되었습니다.

재생목록에는 플레이 시간이 2시간 37분이라고 나오지만 실제 플레이 시간은 24분 10초로 원본 동영상과 같은 시간입니다.

간혹 인코딩을 하면서 이렇게 버그가 생기도 하는데 동일한 설정으로 다시 인코딩하면 해결되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