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관리

CrystalDiskInfo로 HDD, SSD 점검하기

잡장 2017. 1. 4. 21:51
반응형

컴퓨터 부품 중에 고장나면 가장 곤란한게 저장장치(하드디스크 또는 SSD)입니다.

다른 것은 고장난 부품만 교환하면 해결되지만 하드가 고장나면 그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까지 날라갈 위험이 높으니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HDD, SDD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CrystalDiskInfo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합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무설치판도 있기 때문에 압축만 풀면 바로 쓸 수 있습니다.

http://crystalmark.info/

위 링크에 들어가셔서 붉은색 네모 표시된 것(포터블판) 중에서 하나 골라서 받으면 됩니다.

네모상자 왼쪽에 있는건 설치버젼(인스톨러판)입니다.

4개나 되는데 차이점을 살펴보자면

이게 제일 위에 있는 통상판 버젼입니다.

이게 제일 밑에 있는 ultimate 버젼입니다. 

메뉴의 테마를 누눌러서 Shizuku xxxx라고 표기된 것들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캐릭터의 복장이 바뀌게 됩니다.

기능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기때문에 이쁜 일러스트에 관심 없으시면 그냥 맨 위에꺼 받으셔도 무방합니다.


원시값부분은 숫자와 알파벳으로 되어있는데 이건 16진수방식으로 표기되어 그런것이고 10진수로 바꾸고 싶다면 기능->고급기능->원시값->10[DEC]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 새로고침이나 경고음 등 다른 여러 기능들이 있기는 한데, 항시 크리스탈 인포를 켜두지는 않을꺼라 생각되므로 패스합니다.

가끔 생각날때 한번씩 켜서 저장장치별로 특성 상태를 체크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건강상태가 주의, 나쁨으로 나오면 새로운 저장장치에 데이터 백업을 준비하면 됩니다.

만약 수정할 수 없는 섹터수가 증가한다면 저장장치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조만간 사망할 확률이 높으니 바로 백업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