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배추 영양소와 효능

잡장 2017. 11. 11. 22:33
반응형


배추의 효능


- 사과의 5배에 해당하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멜라닌 색소의 발생을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를 방지해준다.


- 비타민 C가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게 해준다.


- 장을 청소해주는 식이섬유와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출되기 쉽게 해주는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


- 여분의 염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칼륨의 작용으로 고혈압이나 부종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발암성 물질의 흡수를 막는 몰리브덴과 발암성 물질을 무효화 시키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의 작용으로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칼슘을 뼈와 치아에 침착시키는 비타민 K의 작용으로 골다공증 예방과 치아 및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배추의 주요 영양소


칼로리

- 100g당 14kcal


비타민 C

- 사과의 5배, 수박의 2배 정도 함유, 면역력 강화와 감기예방, 미백효과


베타카로틴

-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 동맥경화 예방


식이섬유

- 변비 개선과 장 청소


이소티오시아네이트

- 소화촉진, 혈전 생성 방지, 암 예방


칼륨

- 고혈압, 부종 예방


몰리브덴

- 빈혈예방, 몰리브덴이 부족할 경우 대사가 저하되며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 배추의 비타민류나 칼륨은 물에 녹기 쉬운 성분이므로 가능하면 삶거나 데치지 않는 조리 방법이 영양면에서는 좋다.


- 영양성분이 녹아든 국물까지 먹는 전골이나 국이 배추의 영양을 섭취하기 좋은 조리법이다.


- 살짝 데치는 정도라면 영양 손실이 반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가볍게 데쳐서 식힌 후에 샐러드 등으로 먹으면 맛과 영양을 챙길 수 있다.


보존기간


- 자르지 않은 상태 : 냉장 보관으로 2개월, 상온에서는 3~4주 정도


- 자른 상태 : 냉장 보관으로 1주일 정도




※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정리한 것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1.14
감자 영양소와 효능  (1) 2017.11.12
고구마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0.09
계란 영양소와 효능  (0) 2017.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