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관리

PC조립 부품 선택하기 - 그래픽카드(VGA)

잡장 2017. 6. 15. 20:05
반응형

바쁘신 분은 아래의 요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픽카드는 VGA라고도 불리며 VGA는 Video Graphics Array를 의미합니다.

그래픽카드는 CPU, 메인보드와 함께 PC에서 가장 많은 돈이 깨지는 부품입니다.

아니.. 고가의 PC일수록 그래픽카드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납니다.

CPU의 내장그래픽 성능이 좋아져서 저사양 PC의 경우 그래픽 카드를 별도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반대로 고성능 PC를 추구한다면 그래픽카드 하나만 해도 백만원을 가볍게 넘어서는 제품군이 준비되어있기 때문이죠.


내장그래픽의 성능을 알아보면,

인텔 스카이레이크는 지포스 GT730보다 약간 성능이 부족한 정도이며, 카비레이크는 GT730보다 약간 성능이 좋다고 합니다.

고사양을 필요로하는 게임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래픽카드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될 정도죠.


따라서 PC를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그래픽카드를 아예 구입하지 않을 수도 있고, 

또는 다른 PC 부품을 다 합친것 만큼의 비용을 들여 그래픽카드를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칩셋 제조사

그래픽카드 칩셋의 경우 NVIDIA와 AMD에서 대부분 제조합니다.

제품군에 따라 제조사별로 성능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제조사가 더 좋다라고 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AMD를 비교한 짤이 있지만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혹은 모니터에 따라 느끼는게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게임에 있어서는 엔비디아를 지원하는 게임사가 많기때문에 엔비디아 제품을 쓰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칩셋

엔비디아계열은 지포스, AMD 계열은 라데온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양쪽 모두 지포스나 라데온 뒤에 붙은 앞에서 두번째까지의 숫자가 높을수록 상위모델입니다.

첫째 자리는 개발세대, 둘째 자리는 실질적인 제품의 등급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나온 1060은 980과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단순히 숫자만으로 가성비를 파악하는것은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

MSI, 기가바이트, 아수스와 같은 메인보드 제조사 뿐만 아니라 갤럭시, ZOTAC, 이엠텍 등 그래픽카드만 제조하는 곳까지 많은 제조사가 있습니다.

칩셋 자체는 엔비디아나 AMD에서 만든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차이보다는 쿨링성능이나 오버클럭여부, A/S 등을 따지게 됩니다만...

세세한 차이까지는 모르는 관계로 패스합니다(...)


코어클럭

그래픽카드 제조사별로 차이를 보이는 부분입니다.

동일한 칩셋군(예>지포스 1060) 안에서는 클럭이 빠를 수록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으나, 

다른 칩셋군과는 단순히 코어클럭만으로 성능을 따지긴 힘듭니다.


스트림프로세서

그래픽카드의 주요 연산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스트림프로세서가 많을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칩셋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 같은 칩셋 안에서 스트림프로세서 개수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메모리용량

그래픽카드에도 그래픽처리를 위한 메모리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박혀있는 메모리는 많을 수록 좋지만 그래픽카드의 메모리는 적당히만 있으면 되기때문에 메모리가 많은 제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가격이라면 메모리가 높은게 좋겠지만요.


크기

메인보드 슬롯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 것에는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케이스를 작은 것을 구입해서 그래픽카드가 들어가지 않아 PC를 조립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픽카드의 길이를 염두에 두고 케이스를 골라야 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성능이 높아질수록 크기도 커지기 때문에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생각한다면 소형PC제작은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간혹 동일한 칩셋군에서 LP타입이라고 크기가 그래픽카드도 있긴하지만 LP타입은 일반타입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사용전력 및 정격파워

고사양 PC일수록 그래픽카드가 소모하는 전력은 무지막지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가 많은 전력량을 소모한다면 그만큼 전력량이 큰 파워를 구입해야합니다.



요약

칩셋제조사 - 게임을 하거나 다른 툴에서 최적화를 원한다면 엔비디아

칩셋 - 예산이 허용하는 안에서 최신 제품 & 숫자 높은것

그래픽카드 제조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합니다만... 어차피 동일한 칩셋을 사용하기때문에 큰 성능차이가 있을꺼라 보긴 어렵고

성능차이보다 구입리뷰를 보고 안정성이나 A/S가 잘되는지를 보는것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호환성

메인보드에 장착되는 부품이긴 합니다만...어지간한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는 호환이 되기때문에 따로 호환성을 따질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케이스와 호환성을 따져야 하는데 케이스가 작을 경우 그래픽카드가 물리적으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케이스그래픽카드를 수용할 수 있는 크기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