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관리

비트코인과 그래픽카드의 시세

잡장 2017. 7. 2. 14:36
반응형

바쁘신 분은 아래의 요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요 근래 PC를 맞추려고 부품 알아보시던 분들이라면 몇 달 사이에 그래픽카드 가격대가 크게 오른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해서 업자들이나 개인들이 채굴에 이용되는 그래픽카드를 대량으로 구입을 했기 때문이죠. 정확히는 비트코인과 비슷한 이더리움이라는 가상화폐의 가치가 급등한것 때문이라고 합니다만, 같은 기간 비트코인 역시 가격이 올랐기 때문에 비슷합니다. 찾아보니 비트코인의 시세가 17년 7월 4일 기준으로 $2648.50이고 이더리움은 $286.57이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 올해 4월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3배가량 급등했네요.


아무튼.. 이렇게 가상화폐의 가치가 급등해서 국내에서도 비트코인에 관심이 쏠리게 되어 개인들도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좋은 그래픽카드를 찾게되었고, 그 결과 17년 6월 중순부터 채굴에 사용되는 그래픽 카드 시세가 엉망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현시점에서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1060, 1070 제품의 가격이 대략 1.5배까지 뛴거 같네요. 그래서 이런 가격 급등을 막기 위해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채굴용으로 따로 그래픽카드를 제조중이라는 소리도 있습니다. 혹시 지금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예정인 분들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폭락하거나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대안을 마련하기 전까지 그래픽카드 구입을 연기하는것이 돈을 아끼는 길인듯 합니다.


그럼 도대체 비트코인이 뭐길래 그래픽카드 시세를 엉망으로 만들었는가?

비트코인이란 현물이 없는 가상화폐를 말합니다. 중앙은행과 같은 국가로부터 자격을 인정받은 발행주체가 발행하는 화폐가 아니라 네트워크상의 개개인이 PC나 혹은 다른 장비를 이용해 채굴을 하고 채굴한 비트코인에 디지털 서명을 넣어서 유효한 비트코인임을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100년간 발행될 화폐량은 2100만개로 정해져 있으며 현재까지 대략 1600만개 이상 채굴되었으며, 총 화폐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문제를 풀어 얻을 수 있는 비트코인의 양은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듭니다.


채굴이란 매우 복잡한 연산과정을 거쳐 문제를 풀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컴퓨터를 혹사시켜서 매우 시간이 오래걸리는 문제를 풀어내면 문제의 대한 답으로 비트코인이라는 암호키를 얻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위에 적혀있듯이 100년간 총 발행되는 화폐량은 이미 정해져 있고 4년마다 채굴되는 양이 절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채굴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록 개인이 1대의 PC로 채굴할 수 있는 양은 계속 줄어들게 됩니다.

설마 채굴을 투자 개념으로 이해하는 분은 없겠죠? 금거래를 예를 들자면 채굴은 자기가 곡갱이를 들고 금을 캐내서 모으는 것이고 투자는 금은방에서 현금을 주고 금을 사다가 모으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시장이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비트코인에 조금씩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채굴은 다릅니다. 현 시점에서 개인이 1대의 가정용 PC를 운용해서 비트코인을 직접 채굴하는 것은 효율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좋은 그래픽카드라 하더라도 하루에 버는 돈이 100~200원이라고 하니 오히려 전기세가 더 많이 들 정도죠. 또한, 비트코인 채굴은 24시간 PC 주요부품을 100% 성능으로 휴식없이 돌리게 되므로 부품이 빠르게 소모되기 때문에 2년마다 1번씩은 부품을 갈아줘야 한다고 합니다. 소모된 부품은 아예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정도로 망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중고로 팔지도 못할 수준이 됩니다. (하지만 평화로운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저런 그래픽카드들도 종종 눈에 띈다고...)


비트코인은 시세를 조절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매우 큰 폭으로 가격이 변동하므로 조만간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면 지금 채굴을 위해 구입된 1060급의 그래픽카드들이 대량으로 중고시장에 팔려나올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만약 비트코인 붐이 수그러들고나서 1060 비슷한 급의 그래픽카드를 중고로 구입할 예정이라면 해당 그래픽카드가 채굴에 사용되지 않은것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요약

- 비트코인 시장을 예측 할 수 없으므로 비트코인이 흥할 경우를 대비해서 여유자금이 있다면 개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면 된다.

- 현 시점에서 개인이 1대의 가정용 PC로 비트코인을 직접 채굴하는건 효율이 좋지 않다.

- 지금 당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게 아니라면 구입시기는 조금 늦추는게 비용절감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 비트코인 붐이 수그러들고나서 중고로 1060 비슷한 급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해당 그래픽카드가 채굴에 사용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