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사이툴로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잡장 2017. 7. 18. 20:20
반응형

사이툴은 일러스트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설치 용량이 5~10메가 정도로 매우 작으며, 그만큼 프로그램이 가볍고 빠르게 동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량은 작아도 페인트 툴이 갖추어야 할 기능은 대부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부터 전문 일러스트 작업까지 가능한 툴입니다. 정식 명칭은 Paint Tool SAI이며 彩(채색 채)를 일본어로 '사이' 라고 읽기때문에 사이라는 이름이 된게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사이툴 한글판이라고 치면 무설치 버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툴을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오른쪽 회색부분에 편집하고자 하는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해서 가져다놓습니다.

붉은색 네모상자된 아이콘을 선택하고 우측 사진(혹은 이미지)에서 투명하게 만들 부분을 클릭합니다.

배경 선택이 잘 안될경우 색상 차이가 범위내의 부분 옵션을 조절하면 됩니다.

색상 차이의 범위라고 적혀있는 곳에 마우스로 클릭을 해보면 ±뒤에 숫자가 변경되는데 숫자가 작을수록 선택한 부분과 색상차이가 적은 부분이 선택되고 숫자가 클 수록 색상차이가 큰 부분도 같이 선택됩니다.

예를들면 ±1이면 파란색의 배경을 클릭했을때 파란색만 선택이 되고 ±100이라면 파란색과 함께 하늘색까지도 선택이 됩니다. 

지워줄 배경을 선택했으면 선택 메뉴에서 선택 영역의 반전을 클릭해줍니다.

아까 선택했던 배경을 제외한 부분이 선택되게 됩니다.

편집 메뉴에서 잘라내기, 혹은 ctrl+x를 눌러줍니다.

잘라내기를 하면 위와같이 선택한 부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ctrl+v를 하면 아래와 같이 잘라내기를 하기 전 상태로 돌아간거처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왼쪽에 레이어부분을 보면 레이어1과 레이어2로 나뉘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1에는 투명하게 만들 배경이 있으므로 레이어1을 클릭하고 위에 휴지통 아이콘을 눌러서 삭제해줍니다.

그러면 배경이 하얗게 변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경을 지웠으니 이제 저장을 해야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캔버스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해줍니다.

종류는 반드시 PNG로 해주어야합니다.

PNG를 선택하고 저장을 누르면 저장 옵션창이 뜨는데 여기서 32bpp ARGB(불투명도 포함) 을 선택하고 OK를 눌러줍니다.

저장된 파일을 이미지 뷰어에서 보면 배경이 체크무늬로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배경이 제대로 투명하게 된 것입니다.

이 상태로 동영상에 넣거나 다른 사진위에 올려놓으면 체크무늬 부분은 투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동영상에 로고 넣는 방법은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 편집하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자 배경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투명하게 만들어서 로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경우 휘도를 투명도로 변환 이라는 옵션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주는데 사이툴에서는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이렇게 전체적으로 흑백+투명하게 변하기 때문에 선 따기 용이 아니라면 휘도를 투명도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