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두부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잡장 2017. 11. 28. 20:33
반응형


두부의 효능


- 칼로리는 낮고 육류와 비슷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 대두 사포닌은 만복중추를 자극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므로 식욕억제 효과가 있다.


- 대두 레시틴의 유화작용으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며, 혈액을 묽게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 대두 레시틴이 몸 속으로 들어오면 뇌의 정보전달물질로 작용하는 콜린을 생성하게 되며, 건망증 방지와 기억력 향상 효과가 있다.


- 대두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유방암, 골다공증, 갱년기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두부의 주요 영양소


칼로리

- 연두부 100g 당 56kcal

- 모두부 100g 당 72kcal


단백질

- 필수아미노산 9종을 균형있게 포함

- 식물성 단백질이므로 콜레스테롤 걱정이 없다.


지질

-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리놀레산의 작용으로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대두 사포닌

-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세포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으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대두 이소플라본

- 갱년기 증상 개선과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올리고당

- 장 내부를 활발하게 만드는 비피더스균의 영양분이 되며, 면역력 향상과 장 청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네랄류

- 칼슘 : 뼈와 치아 건강에 필수 성분

- 마그네슘 : 칼슘의 작용을 도와주며,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많이 먹었을 때 부작용


- 간수에 들어있는 염화마그네슘은 설사약에 사용되는 성분이므로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 대두 이소플라본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잉 섭취 시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불규칙한 생리주기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적정 하루 섭취량


- 대두 이소플라본의 1일 적정 섭취량 : 70~75mg


- 두부 한모에 포함된 대두 이소플라본 : 대략 70mg


- 다른 식재료를 통해서도 이소플라본을 섭취 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두부 반모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


※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정리한 것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주 영양소와 효능  (1) 2017.11.30
양파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1.29
아몬드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1.26
토마토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