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파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잡장 2017. 11. 29. 20:48
반응형


양파의 효능


- 양파는 체온상승, 발한작용, 중성지방연소에 도움을 주는데 이것들의 상호작용으로 비만 방지와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혈전을 녹이고 피가 잘 흐르게 해주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뇌경색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체내의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활성산소는 몸을 녹슬게하여 여러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데, 양파의 항산화 작용이 몸이 녹슬게 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안티에이징, 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황화알릴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시키므로 비타민 B1의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피로감, 불면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 피를 맑게해주며 나이가 들면 생길 수 있는 가령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양파의 주요 영양소


케르세틴

- 항산화작용,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 혈액순환

- 지방을 연소시켜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황화알릴

- 혈전을 녹이고 피를 맑게 해준다.

-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준다.


올리고당, 각종미네랄, 알리인

- 정장작용

- 면역력 상승 

- 혈전 생성을 막아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다.


많이 먹었을 때 부작용


- 많이 먹어도 건강상 큰 해는 없지만 경우에 따라 유쾌하지 않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양파의 성분이 땀 등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어 체취나 방구의 냄새가 독해질 수 있으며, 이럴경우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사과나 요거트를 먹으면 완화될 수 있다.


- 양파는 살균작용이 강한 알리신을 포함하고 있어 생으로 먹을 경우 체질에 따라 위통을 겪을 수 있다.


맵지 않게 먹는 방법


- 물에 담궈두면 덜 매워지지만 수용성 영양성분도 함께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2~3분 정도만 담궈두는 것이 좋다.


- 양파는 가열해도 영양성분이 파괴되지 않으며 오히려 메르캅탄이라는 성분이 생성되어 위의 점막 보호에 효과적이므로 익혀 먹으면 좋다.


※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정리한 것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2.09
숙주 영양소와 효능  (1) 2017.11.30
두부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1.28
아몬드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0) 2017.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