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관리

PC조립 부품 선택하기 - SSD

잡장 2017. 6. 19. 21:32
반응형

바쁘신 분은 아래의 요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SD는 Solid State Drive을 의미하며 저장장치의 일종입니다.

보통 스스디라고 부릅니다.

저장장치라는 공통점을 빼면 구조적으로는 하드디스크와 전혀 다른 제품입니다.


같은 저장장치인데 왜 비싼돈 주고 SSD를 사는지 의문을 가지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하드디스크와 비교해보겠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장점은 무엇보다 용량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다른 장점은 전기적 오류로 인한 데이터 손실 발생시 어느정도는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는 고장나기 전에 드르륵거리며 소리가 난다거나 인식이 잘 안되는 등 전조증상이 있어서 하드가 사망하기전에 데이터 백업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속도가 느리고, 발열이 심하며, 제품에 따라 상당한 소음을 내기도 합니다.


SSD의 장점은 속도가 빠르고 발열이 적으며 소음은 거의 없습니다.

SSD의 단점은 비싼 가격과 전기적 오류로 인한 데이터 손실 발생시 복구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중요 데이터를 관리 한다면 안정성 측면에서는 SSD보다 하드디스크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데는 빠른 속도와 무소음, 저발열을 갖춘 SSD가 더 좋죠.



디스크타입

2.5인치형

SSD는 크기와 성능에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얼마든지 작게 만들 수 있으나 데스크탑에서 호환을 쉽게 하기위해 하드디스크의 폼팩터에 맞춰서 나온 제품입니다.

가격도 M.2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M.2

메모리와 비슷하게 생긴 SSD입니다.

NVMe라는 규격을 사용해 2.5인치형보다 성능이 좋은편이며, 그만큼 가격이 2.5인치형보다 비싼편입니다.


컨트롤러

SSD의 읽기, 쓰기,수명관리를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컨트롤러에 따라 SSD의 성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삼성, 마벨, 실리콘 모션 등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삼성과 마벨의 컨트롤러가 성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만

최근 들어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듯 합니다.


메모리타입

SLC, TLC, MLC 타입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TLC 타입에 여러 문제가 있어서 사용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함에 지장이 없고

값도 저렴하기 때문에 TLC타입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요약

자료를 많이 모아두지 않고 윈도우를 빠르게 쓰고 싶으면 SSD를,

대용량 자료를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보관하고 싶으면 HDD을 고르시면 됩니다.


데스크탑용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원한다면 2.5인치형을,

가격이 비싸더라도 성능과 작은 사이즈를 원하면 M.2를 고르시면 됩니다.

M.2의 경우 메인보드가 M.2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구입해야합니다. (요즘 나오는 메인보드는 대부분 지원합니다.)

나머지 컨트롤러나 메모리타입같은 옵션은 어떤 것을 사용해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니 크게 신경안써도 됩니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